성남시 맞춤형 상권활성화정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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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취지·연혁

  • 설립취지

  • 현재 ~ 2022

  • 2021 ~ 2016

  • 2015 ~ 2011

설립목적

  • 성남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부흥에 기여

환경분석

  • 일반현황
    • 관내 소상공인 은 전체 사업체의 78%(50,066개 ) 종사자의 23.1%(103,867명)을 차지하는 서민경제의 근간
    • 14년에 비해 사업체 4.2%(2,039개), 종사자 4.5%(4,430명), 사업체 당 종사자 규모
      (‘14, 2.07명 → ’17, 2.075명) 증가
    • 다만, 전체사업체에서 차지하는 소상공인 사업체와 종사자 비중은 감소
      ※ 사업체 : (‘14) 78.9% → (’17) 78% / 종사자 : (‘14) 24.7% → (’17) 23.1%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 차트
  •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의 구분 년도 증감 증감율에 관한 표
구분 2014년 2017년 증감 증감율
인구 992,215 984,446 ▲7,769 ▲0.8
전체 사업자 60,870 64,188 3,318 5.5
종사자 402,578 448,808 46,230 11.5
소상공인사업체 48,027 50,066 2,039 4.2
종사자 99,437 103,867 4,430 4.5

1) 소상공인 : 중소기업법상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 5명(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10명)미만인 사업자

2) 관내 소상공인 64,188개 중 지원 대상 주요업종(음식, 도/소매, 생활서비스) : 50,066개(광업·제조업·건설업 등 제외)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 차트 주요 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
  •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의 구분 성남 고양 안양 용인 수원 부천 안산 인구 전체사업자 종사자 소상공인사업체 종사자 전통시장 상점가 에 관한 표
구분 성남 고양 안양 용인 수원 부천 안산
인구 984,446 1,054,236 594,697 1,021,007 1,240,480 871,674 731,443
전체사업자 64,188 66,621 44,814 49,635 71,898 60,076 53,403
종사자 448,808 319,434 251,051 314,118 423,649 291,822 319,232
소상공인 사업체 50,066
(78%)
54,090
(81%)
35,955
(80%)
39,076
(78%)
58,317
(81%)
50,246
(84%)
43,865
(82%)
종사자 103,867 111,371 75,022 82,924 114,407 106,406 93,380
전통시장상점가 30 6 12 4 22 21 9

* 자료: 통계청의 『2017년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경기도 기본통계』에서 재편‧가공)

* ( )안은 전체 사업체 대비 소상공인 사업체 비율

  • 지역별로는 분당구에, 업종별로는 생활밀착형 업종이 다수를 차지하여 지역별ㆍ업종별 편중이 높은 상황
    • 지역별 : 분당구 22,798개, 중원구 15,224개, 수정구 12,044개 순
    • 업종별 : 도ㆍ소매업(13,350개, 27%), 음식ㆍ숙박업(8,768개, 18%), 운수 및 창고업(5,551개, 11%) 등 생활밀착형
      소상공인이 대다수를 차지
  • 소상공인 구별·업종별 분포
지역별분포 수정구24% 중원구30% 분당구 46%
수정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 25% 음식,숙박 20% 운수및창고6% 기타49%
중원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21% 음식숙박 18% 운수및창고8% 기타53%
분당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31% 음식숙박16% 운수및창고4% 기타46%

전략적 방향 도출_SWOT 분석

S
  • 성남시 산하기관으로 市 위탁사업 확보 용이
  • 경험축적에 따른 노하우 형성 및 우수인력 확보
  • 탄력적 조직 운영으로 환경변화에 선제 대응 가능
w
  • 시 출연금 의존도가 높아 재정자립도 부족
  • 대표이사 시 국장 겸직으로 독립 경영 미약
  • 낮은 처우와 업무량 과다로 직원 만족도 저하
O
  • 市 공설시장 개설 확대로 수탁운영 기회 증가 확대
  • 신규상권 형성으로 소상공인 수 확대
  • 상권별 맞춤형 지원 요구 증가
  • 상인회 조직 역량 증가
T
  • 재계발 등으로 인한 위기 상권 출현
  • 유통환경 변화(온라인)로 상인 매출 감소
  • 직접 해결 불가 민원 과다로 부정적 인식 증가

전략 방향 및 전략 과제 도출

SWOT 부문별 전략적 방향

so전략
  • 축적된 역량을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 확대
  • 공설시장 활성화 및 명소화

     
st전략
  • 위기 상권 맞춤형 지원으로 선제 대응
  • 온라인 사업 강화로 유통환경변화에 대응
  •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를 통해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wo전략
  • 대표이사 외부인사 채용으로 독립경영 체계 확보
  • 공정한 임금/보상체계 도입 및 인원 충원으로 직원 사기 증대
     
wt전략
  • 조직 및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양성
  •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성 증대
  •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한 투명성,혁신성 강화

SWOT 부문별 전략적 방향

경영혁신 사업확대

  • 경영환경개선사업 확대
  • 공동마케팅 사업 확대
  • 골목상권 환경개선사업 확대
  • 상권별 컨설팅 지원

상인역량 강화

  • 상인대학 운영
  • 상인대학원 운영
  • 맞춤형교육 운영

특화거리 육성

  • 콘텐츠 개발
  • 환경개선 지원

공설시장 활성화

  • 모란민속5일장 명소화
  • 하대원공설시장 활성화
  • 신규 공설시장 운영확대

온라인 사업화

  • 온라인 홍보ㆍ마케팅 강화
  • 온라인 판매채널 진출 지원
  • 상권매니저 홍보 강화
비전 및 전략 체계도
세부목표 전통시장·골목상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
비전 누구나 찾고 싶은 성남상권
핵심가치 재 생 자생 상생
전략목표 특색 있는 상권 기반구축 상인 혁신성장 촉진 지역과 상생하는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방향 경영혁신 사업확대 상인 역량 강화 특화거리 육성 공설시장 활성화 온라인 사업화
전략방향
  • 경영환경 개선사업
  • 공동마케팅
  • 골목상권 환경개선사업
  • 컨설팅지원
  • 상인대학
  • 상인대학원
  • 맞춤형교육
  • 콘텐츠 개발
  • 환경개선
  • 지원
  • 모란민속5일장 명소화
  • 하대원공설시장 활성화
  • 신규 공설시장 운영 확대
  • 온란인 홍보 마케팅 강화
  • 온라인 판매 채널 진출지원
  • 상권매니저 홍보 강화

2024

11.07
2024년 힙스토어 오디션 시민투표로 5개 점포 선정
(시민 7,556명 투표 참여, 투표 수 114,985표)
07.04
모란민속5일장 점포 재배치 운영(대상: 463명)
06.19
경기도 4개시 상권활성화재단 업무협약 체결
(성남·구리·안산·의정부)
04.09
성남시·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01.18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업무협약

2023

12.08
“우리동네 힙스토어” 정책 제안 발표회 개최
10.05
시 승격 50주년 기념 공동마케팅 행사 36개소
07.29
성남FC‘지역경제 발전 및 상생 업무협약’ 체결
06.22
성남사랑상품권 통합플랫폼 배달서비스 착(Chak) 협약

2022

12.02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소상공인 지원 우수단체)
11.10
코리아세일페스타 연계 공동마케팅 행사 19개소
01.02
중앙공설시장 고객쉼터 조성·운영

2021

08.08
성남사랑상품권 통합플랫폼 배달서비스 착(Chak) 서비스 게시
07.04
모란민속5일장 점포 재배치 운영(대상: 522명)
04.27
2021년 공공데이터 뉴딜사업(청년인턴, 기업매칭지원) 국비 공모사업 선정
03.21
모란상권진흥센터 분리(직원 3명 등)
02.10
수정커뮤니티센터 수탁운영
02.01
중앙공설시장 온라인 개장식 개최

2020

06.05
중앙공설시장 수탁운영

2019

10.15
모란상권진흥구역 사업 유치(40억/도비)

2018

02.24
모란민속5일장 이전 및 수탁 운영
하대원공설시장 개장식 개최

2017

12.11
하대원공설시장 수탁운영
11.03
모란민속5일장 수탁자 지정(성남시 시장현대화과)
03.09
골목형시장육성사업 국비 공모사업 선정(미래타운시장)
청년창업육성지원사업 국비 공모사업 선정(금호시장)

2016

07.21
성남시청소년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03.03
골목형시장육성사업 국비 공모사업 선정(금호, 돌고래시장)

2015

03.31
골목형시장육성사업 국비 공모사업 선정(남한산성시장)

2014

07.28
산성로 사업계획 승인・고시(2014.6.23. : 구역지정 고시)
03.19
산성로상권활성화구역 국비 공모사업 선정(중소기업청)
03.05
상인회・상권활성화재단・성남FC 다자간 협약 체결
01.14
현대시장 공동마케팅 행사 및 비가림시설 준공식 개최

2012

09.05
스마일카페 개소(신흥제7공영주차장 일부)
06.29
수정로 상권활성화협의회 위원 구성(2012.7.10 개최)
05.30
상권활성화재단 출범(현판식 2012.5.14)
05.03
스마트워크 시범사업 국비공모사업 유치
04.18
사무국 구성 및 직원 채용(타운매니저 등 6명)
04.13
법인설립 등기
03.16
사업계획 승인・고시
03.07
창립총회 개최(규정 제정)
02.29
수정로 상권활성화구역 지정 고시
01.19
상권 전문가(타운매니저) 채용

2011

12.21
사업계획 및 국비지원액 확정(도・중소기업청→시)
12.16
재단설립 조례 제정 ․ 공포
10.27
연구용역 준공(2011. 9. 1.: 중간보고, 2011. 10. 17.: 최종보고)
05.25
수정로 상권활성화시범구역 선정(중소기업청)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