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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취지

설립목적

  • 성남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부흥에 기여

환경분석

  • 일반현황
    • 관내 소상공인 은 전체 사업체의 78%(50,066개 ) 종사자의 23.1%(103,867명)을 차지하는 서민경제의 근간
    • 14년에 비해 사업체 4.2%(2,039개), 종사자 4.5%(4,430명), 사업체 당 종사자 규모
      (‘14, 2.07명 → ’17, 2.075명) 증가
    • 다만, 전체사업체에서 차지하는 소상공인 사업체와 종사자 비중은 감소
      ※ 사업체 : (‘14) 78.9% → (’17) 78% / 종사자 : (‘14) 24.7% → (’17) 23.1%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 차트
  •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의 구분 년도 증감 증감율에 관한 표
구분 2014년 2017년 증감 증감율
인구 992,215 984,446 ▲7,769 ▲0.8
전체 사업자 60,870 64,188 3,318 5.5
종사자 402,578 448,808 46,230 11.5
소상공인사업체 48,027 50,066 2,039 4.2
종사자 99,437 103,867 4,430 4.5

1) 소상공인 : 중소기업법상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 5명(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10명)미만인 사업자

2) 관내 소상공인 64,188개 중 지원 대상 주요업종(음식, 도/소매, 생활서비스) : 50,066개(광업·제조업·건설업 등 제외)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 차트 주요 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
  •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
성남시 소상공인 사업체 분포(14’, 17’)의 구분 성남 고양 안양 용인 수원 부천 안산 인구 전체사업자 종사자 소상공인사업체 종사자 전통시장 상점가 에 관한 표
구분 성남 고양 안양 용인 수원 부천 안산
인구 984,446 1,054,236 594,697 1,021,007 1,240,480 871,674 731,443
전체사업자 64,188 66,621 44,814 49,635 71,898 60,076 53,403
종사자 448,808 319,434 251,051 314,118 423,649 291,822 319,232
소상공인 사업체 50,066
(78%)
54,090
(81%)
35,955
(80%)
39,076
(78%)
58,317
(81%)
50,246
(84%)
43,865
(82%)
종사자 103,867 111,371 75,022 82,924 114,407 106,406 93,380
전통시장상점가 30 6 12 4 22 21 9

* 자료: 통계청의 『2017년기준 전국사업체조사, 경기도 기본통계』에서 재편‧가공)

* ( )안은 전체 사업체 대비 소상공인 사업체 비율

  • 지역별로는 분당구에, 업종별로는 생활밀착형 업종이 다수를 차지하여 지역별ㆍ업종별 편중이 높은 상황
    • 지역별 : 분당구 22,798개, 중원구 15,224개, 수정구 12,044개 순
    • 업종별 : 도ㆍ소매업(13,350개, 27%), 음식ㆍ숙박업(8,768개, 18%), 운수 및 창고업(5,551개, 11%) 등 생활밀착형
      소상공인이 대다수를 차지
  • 소상공인 구별·업종별 분포
지역별분포 수정구46% 중원구24% 분당구30%
수정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 25% 음식,숙박 20% 운수및창고6% 기타49%
중원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21% 음식숙박 18% 운수및창고8% 기타53%
분당구 업종별 분포 도소매31% 음식숙박16% 운수및창고4% 기타46%

전략적 방향 도출_SWOT 분석

  • 성남시 산하기관으로 市 위탁사업 확보 용이
  • 경험축적에 따른 노하우 형성 및 우수인력 확보
  • 탄력적 조직 운영으로 환경변화에 선제 대응 가능
  • 시 출연금 의존도가 높아 재정자립도 부족
  • 대표이사 시 국장 겸직으로 독립 경영 미약
  • 낮은 처우와 업무량 과다로 직원 만족도 저하
  • 市 공설시장 개설 확대로 수탁운영 기회 증가 확대
  • 신규상권 형성으로 소상공인 수 확대
  • 상권별 맞춤형 지원 요구 증가
  • 상인회 조직 역량 증가
  • 재계발 등으로 인한 위기 상권 출현
  • 유통환경 변화(온라인)로 상인 매출 감소
  • 직접 해결 불가 민원 과다로 부정적 인식 증가

전략 방향 및 전략 과제 도출

SWOT 부문별 전략적 방향

so전략
  • 축적된 역량을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 사업 확대
  • 공설시장 활성화 및 명소화

     
st전략
  • 위기 상권 맞춤형 지원으로 선제 대응
  • 온라인 사업 강화로 유통환경변화에 대응
  •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를 통해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
wo전략
  • 대표이사 외부인사 채용으로 독립경영 체계 확보
  • 공정한 임금/보상체계 도입 및 인원 충원으로 직원 사기 증대
     
wt전략
  • 조직 및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양성
  •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성 증대
  •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한 투명성,혁신성 강화

SWOT 부문별 전략적 방향

경영혁신 사업확대

  • 경영환경개선사업 확대
  • 공동마케팅 사업 확대
  • 골목상권 환경개선사업 확대
  • 상권별 컨설팅 지원

상인역량 강화

  • 상인대학 운영
  • 상인대학원 운영
  • 맞춤형교육 운영

특화거리 육성

  • 콘텐츠 개발
  • 환경개선 지원

공설시장 활성화

  • 모란민속5일장 명소화
  • 하대원공설시장 활성화
  • 신규 공설시장 운영확대

온라인 사업화

  • 온라인 홍보ㆍ마케팅 강화
  • 온라인 판매채널 진출 지원
  • 상권매니저 홍보 강화
비전 및 전략 체계도
세부목표 전통시장·골목상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
비전 누구나 찾고 싶은 성남상권
핵심가치 재 생 자생 상생
전략목표 특색 있는 상권 기반구축 상인 혁신성장 촉진 지역과 상생하는 사회적가치 창출
전략방향 경영혁신 사업확대 상인 역량 강화 특화거리 육성 공설시장 활성화 온라인 사업화
전략방향
  • 경영환경 개선사업
  • 공동마케팅
  • 골목상권 환경개선사업
  • 컨설팅지원
  • 상인대학
  • 상인대학원
  • 맞춤형교육
  • 콘텐츠 개발
  • 환경개선
  • 지원
  • 모란민속5일장 명소화
  • 하대원공설시장 활성화
  • 신규 공설시장 운영 확대
  • 온란인 홍보 마케팅 강화
  • 온라인 판매 채널 진출지원
  • 상권매니저 홍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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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오